home login join sitemap english contact us
top
상담사자격증 안내 자격증안내
H > 교육·컨설팅 > 상담사자격증 안내 > 자격증 안내
소비자상담사의 필요성

현대사회에서는 기업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, 소비자들이 가지는 불만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소비자 권익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.

소비자상담사의 수행 직무

기업 및 소비자단체,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, 모니터링,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, 소비자조사등 소비자 복지향상 유도하는 직무수행

소비자전문상담사1급
구 분 필기원서 접수
(인터넷)
필기시험 필기합격(예정자)
발표
실기원서
접수
실기시험 최종합격
발표일
2017년
정기기사 제4회
           
소비자전문상담사2급
구 분 필기원서 접수
(인터넷)
필기시험 필기합격(예정자)
발표
실기원서
접수
실기시험 최종합격
발표일
2017년
정기기사 제1회
02.03~02.09 03.05 03.16 03.20~03.23 04.15~04.28 05.26
2017년
정기기사 제3회
08.01~08.07 08.26 09.07 09.11~09.14 10.14~10.25 11.24
국가기술 자격제도 운영
노동부 총 괄 자격제도 운영초괄,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계획 수립
한국산업인력공단 감정시행 국가기술자격검정의 집행/ 시험문제출제, 관리/자격취득자 자격증 교부 및 사후관리
국가기술 자격제도 운영
구 분 검정기준
1급(9637) - 소비자 문제의 조사를 위한 기획, 관리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- 복잡한 소비자 문제를 상담,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- 소비자와 기업, 행정기관, 소비자단체 간의 업무를 연결, 조정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2급(9638) - 소비자 불만 및 물품, 서비스 등의 구매, 사용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- 시장조사 및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응시자격
구 분 응시자격
1급 -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취득 후, 해당 분야 실무 경력 2년 이상
- 소비자상담 관련 실무경력 3년 이상
-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
2급 - 제한 없음
합격기준
구 분 기 준
필기 - 100점 만점, 40점 이상,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
실기 - 100점 만점, 60점 이상
출제경향
구 분 기 준
1급 - 소비자문제의 조사를 위한 기획ㆍ관리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- 복잡한 소비자 문제를 상담ㆍ처리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- 소비자와 기업, 행정기관, 소비자단체 간의 업무를 연결ㆍ조정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- 소비자 정보의 수집ㆍ분석ㆍ가공ㆍ제공 및 정보관리기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2급 - 소비자 불만 및 물품 서비스 등의 구매 사용 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- 시장조사 및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뷰어프로그램 저작권정책