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ome login join sitemap english contact us
top
인증교육·컨설팅 인증교육·컨설팅 안내
H > 교육·컨설팅 > 인증교육·컨설팅 > 인증교육·컨설팅 안내
CCM(소비자중심경영:Consumer Centered Management)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, 소비자 중심으로 (재)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.
CCM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됩니다.
- 리더십 : 최고경영자의 CCM 실천의지, 담당임원의 권한과 책임
- 소비자중심 경영체계 : 소비자 관련 인적ㆍ물적 조직, 매뉴얼 보급
- 소비자정보시스템 : 소비자 정보제공 채널, VOC 관리ㆍ운영 프로세스
- 소비자불만관리 프로세스 : 사전 예방 활동, 사후처리 프로세스
- 성과관리 : 소비자 요구사항 경영반영 또는 개선 실적
CCM 운영 절차
- 도입희망기업은 한국소비자원에 도입신청을 하고 CCM 실행체계를 구축ㆍ운영
- 도입ㆍ운영기업 중 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은 평가신청을 CCM 평가기관인 한국소비자원에 하고, 이 평가에서 기준점수이상을
  획득할 경우 공정위가 인증을 부여
* 인증 절차 : 평가신청 → 평가실시(소비자원) → 인증심의위원회(공정위, 소비자원) → 인증
찾아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뷰어프로그램 저작권정책